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방공항 잦은 결항 ''항행안전시설 낙후''가 원인



생활경제

    지방공항 잦은 결항 ''항행안전시설 낙후''가 원인

    김해, 제주공항 등은 가시거리 550m이상 돼야 착륙 가능

    1

     

    국내 14개 지방공항 가운데 활주로 가시거리가 550m미만인 곳은 김포공항 단 1곳에 불과해, 기상악화시 항공기의 잦은 지연결항의 원인이 되고 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심재철 국회의원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14개 지방공항의 총 30개 활주로 가운데 김포공항의 1개 활주로를 뺀 나머지 활주로가 항행안전시설 CAT-1등급 이하로 나타났다.

    이는 최소한 활주로 가시거리가 550m이상이 되어야만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활주로 가시거리(이하 가시거리)는 항공기 조종사의 평균 눈높이로부터 착륙 또는 이륙 방향을 봤을 때, 활주로 또는 활주로 표시등과 같은 특정 표시 등을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말한다.

    항행안전시설은 야간이나 시계가 나쁠 때 활주로에 설치된 계기에서 항공기가 일정한 경로를 따라 정확하게 착륙하도록 지향성(指向性) 전파로 항공기를 유도해 바르게 진입시켜주는 시설이다.

    이 항행안전시설 등급이 좋을수록 가시거리가 짧아도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항행안전시설이 우수해 가시거리가 70m만 돼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 14개 지방공항은 김포공항 활주로 4개 중 1개만 175m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나머지는 550m이상이었고, 김해, 제주, 양양, 무안, 여수공항 등 5곳은 가시거리가 550m이상이 확보돼야 항공기 착륙이 가능하다.

    대구, 울산, 청주, 광주, 군산, 사천, 포항, 원주공항 등 8곳은 항행안전시설 등급이 낮아 최소 800m에서 최대 2,000m이상의 가시거리를 확보해야 착륙이 가능하다.

    특히 울산, 양양, 포항의 일부 활주로는 기상이 좋아 가시거리가 4800m가 확보될 때 착륙할 수 있다.

    이같은 이유 때문에 지방공항은 안개나 비, 눈 등 기상상황이 조금만 악화돼도 항공기 착륙지연이나 결항의 원인이 된다. 이는 고스란히 이용객 불편으로 이어지는 실정이다.

    2011년 국내 지방공항의 결항률은 국내선은 1.7%, 국제선은 0.5%에 이르고 있는데 인천국제공항 결항률 0.2%보다 국내선은 8.5배, 국제선은 2.5배나 높다.[BestNocut_R]

    심재철 의원은 ''''한국공항공사와 관계당국은 지방공항의 항행안전시설을 업그레이드해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향상시키고, 기상악화시 항공기의 지연 및 결항을 줄여 승객들의 항공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