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노총 통진당 지지철회… 신당권파 창당 탄력받나?



국회/정당

    민노총 통진당 지지철회… 신당권파 창당 탄력받나?

    진보당 신당권파,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시동

    1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전면적 지지철회를 결정하면서 당 혁신작업을 거부해온 진보당내 구당권파가 고립무원의 처지에 직면하게 됐다.

    당 바깥에서 신당 창당에 나선 통합진보당 신당권파의 움직임은 더욱 힘을 받게 됐다.

    통합진보당 내 최대 지분을 가진 민주노총은 14일 새벽, 11시간에 걸친 제 13차 중앙집행위 회의에서 격론 끝에 39명 가운데 27명의 찬성으로 통합진보당 지지 철회를 선언했다.

    이는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 사건 이후 민주노총이 조건부 지지철회를 선언하며 당의 혁신 요구가 불발된 것으로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통합진보당과 결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지지철회를 반대하는 입장이 반대에 나서 결정에 시간이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 앞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통합진보당에 지지를 호소했던 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깊은 사죄의 말씀 올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당원 7만여명 가운데 3만 5천의 당원을 가지고 있고, 이들의 내는 당비만 해도 수십억원에 달해 진보당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이런 민주노총의 지지철회 선언으로 일련의 당 혁신을 무산시킨 통합진보당내 구당권파는 정치적으로 고립되게 됐다.

    시민사회계, 노동계, 통일운동계가 손을 잡고 만든 진보진영을 대표할 구심점으로 떠올랐던 통합진보당은 구당권파가 주축인 통일운동계만 남게 됐다. 불과 창당 9개월여 만에 위세가 크게 쪼그라든 상황이다.

    반면, 신당 창당에 나선 진보당내 신당권파의 움직임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진보당 신당권파가 주축인 ''혁신모임''은 13일에도 국회에서 대대적인 모임을 열고,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곧바로 신당 창당 과정에서 힘을 모으게 될 지는 결정되지 않았다.[BestNocut_R]

    민주노총은 14일 회의에서 "진보당 지지 철회 결정은 당내 정파와 무관한 민주노총의 주체적인 결정"이라며 조심스레 선을 그었다.

    그러나 "새정치특위 등 조직 내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정치방침을 결정하겠다"는 여지를 남겨, 민주노총이 또 한번 진보정당 모태 역할에 나설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