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전하다!vs안전하나?' 고리원전 전문가 토론회



부산

    "안전하다!vs안전하나?' 고리원전 전문가 토론회

    고리1호기 안전점검 참여한 점검단과 시 대책위원들 공개 토론회, 문제된 솔레노이드 밸브 반입기록 없이 재사용

    ㅇㅇ

     

    고리원전 1호기 안전점검에 참여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점검단과 부산시원자력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공개토론회를 가졌다.

    고리1호기 가동정지의 원인으로 작용한 디젤밸브작동기 솔레노이드 밸브가 정식 절차를 무시하고 재사용 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오후 2시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본부에서 고리1호기 재가동 승인과 관련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다.

    부산시가 시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마련한 이날 토론회에는 고리 1호기 점검을 한 원자력위원회 안전기술원 점검단과 부산시 김종해 부시장을 비롯한 부산시원자력 안전대책위원,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점검단은 먼저 지난 3월 13일 이후 3개월 여동안 모두 143차례의 현장점검과 19차례의 성능시험 등을 한 결과 고리 1호기가 재가동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본부 오성현 본부장은 "비상디젤발전기 등 전력계통의 성능과 원자로 용기에 대한 최대흡수 에너지, 가압열 충격 기준온도 등 원자로 용기의 건전성이 유지 등 전반적인 고리 1호기의 안전성을 점검했다"며 "그 결과 재가동을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점검단은 고리 1호기가 가동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보고시스템 개선과 전력계통 설비보강, 검사체계 개선, 안전문화 등 4개분야 20개 항목의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정전사고의 원인으로 조사된 비상디젤발전기 솔레노이드 밸브가 사용 후 정식 절차를 무시하고 재사용 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BestNocut_R]

    이 사실은 부경대 전기공학과 김영학 교수는 "고리 1호기 비상디젤발전기 솔레노이드 밸브에 왜 이물질이 생겨 가동이 안됐는지 의문이다"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기술원 관계자는 "2006년 설치된 해당 밸브가 샵에 보관됐다가 한해 뒤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개선 과정에서 다시 사용됐다"고 말했다.

    고리원전 측은 당시 해당 밸브에 대한 반출기록은 남겼으나, 재 사용시 반입 기록은 남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부품 관리와 관련한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대책위원들은 또 원전당국이 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내놓은 대책들 중 현실성 없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꼬집었다.

    부경대 소방공학과 박외철 교수는 "원자력안전위에서 안전문화 개선 방안 5가지를 제시해했지만, 안전 불감증을 해소할 수 있는 강력한 방안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점검단은 10일 오후 기장군 장안읍과 울주군 서생면 등 원전인근 주민들을 상대로 점검결과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