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전문가, "김정은에 대한 기대로 탈북자 줄었다"



통일/북한

    北 전문가, "김정은에 대한 기대로 탈북자 줄었다"

    "김 제1비서가 민생을 직접 챙기는 모습 등으로 인해 호감이 증대"

    김정은

     

    올들어 탈북자들이 크게 줄어든 것은 북한당국의 단속강화와 함께 김정은 제1비서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기대감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수석연구위원은 23일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주최로 열린 ''북한정권 교체에 따른 탈북자 감소현상과 북·중 국경지역 동향'' 주제에 관한 정책토론회 토론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김정은 제1비서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지지도를 매우 낮게 평가하는 외부의 일반적 시각과는 달리 최근 김 제1비서가 민생을 직접 챙기는 모습 등으로 인해 호감이 증대하고 있다''는 새로운 사실이 이를 둿받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일성 주석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는 김 제1비서의 모습과 매우 권위주의적이었던 김정일 위원장과는 차별화된 대중친화적 정치 스타일, 김정일 사후 주민들의 경제활동에 대한 통제의 상대적 완화 등도 주민들의 호감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외부세계에서 북한체제의 붕괴를 바라는 ''희망적 사고''에 기초해 김정은 체제의 ''중장기적 불안정성''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따라서 "북한체제가 통제된 개혁․개방정책을 추진하면서 앞으로도 장기간 안정을 유지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부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입국한 탈북자는 366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66명에서 200명이나 줄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119명, 여성은 247명으로 여성이 67.5%를 차지했으며, 월별로는 1월 160명, 2월 90명, 3월 116명으로 나타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