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숭례문 복원 허술, 친일식민 청산 차원에서 따지겠다



뒤끝작렬

    숭례문 복원 허술, 친일식민 청산 차원에서 따지겠다

    [변상욱의 기자수첩]

     

    테마가 있는 고품격 뉴스, 세상을 더 크고 여유로운 시선으로 들여다보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 ''기자수첩 시즌2''에서는 정의롭지 못한 것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담았다. [편집자 주]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소실된 지 4년이 지났다. 2008년 2월 10일의 사건이다. 숭례문 복원공사는 올해 12월 완공을 목표로 현재 70% 정도 공사가 진행된 상태이다. 돌을 사용하는 육축(성문의 하단부) 공사는 지난해 모두 마무리 됐다. 남은 것은 상단부인 문루 복원 공사이다. 4월 중에 목공사를 끝내면 기와를 올리고 단청을 칠해 5월쯤이면 외형이 완성된다. 덧집을 걷어내고 국민에게 새 모습을 선보이려면 올 추석 무렵은 되어야 한다.

    ◇ 숭례문 복원 삐그덕…

    이 예정표는 물론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전제 아래서 마련된 것이다. 지난 12월에는 목수들이 인건비를 받을 수 없어 공사를 중단하고 한 달을 쉬었다. 문화재청은 전통방식과 기법을 사용해 복원하기로 하고 복구 예산 250억 원을 책정했다. 그 가운데 목공사비가 15억 8천만 원이다. 그런데 시공사가 대목장과 계약을 하며 하도급이 이뤄지고 전통기법으로 공사기일이 늘어나다보니 인건비가 동이 나 목공사를 멈춘 것이다.

    다행히 설 연휴 들어가기 전 의견이 조율돼 공사의 공백은 한 달로 끝났고 공사는 다시 시작된다. 불안하다. 감독관청도 모르게 문제가 벌어져 국보 1호 복구 현장이 일손을 놓아 버리는 일이 생겼다면 관리 태만이다. 미리 알고 있었다 해도 문제이다. 언론에 비판 기사가 실리자 며칠 만에 의견 조율을 끝내던데 그렇게 간단히 수습될 일을 어떻게 묻어 두고 있었기에 작업 공백이 한 달이나 생긴단 말인가.

    ◇ 도대체 관리 책임자는 누구?

    숭례문 복원 공사 말고 부속시설을 짓는데도 문제가 발생했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8년 10월 남대문로 숭례문광장에 숭례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재관리시설(관리실, 펌프실, 저수조 등)과 교육전시실을 건립해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했다. 그래서 서울시는 2011년 1억 원의 예산을 들여 설계 용역을 시행했고 올해 예산안에 공사비 등 명목으로 20억 3,000만 원을 편성했다.

    이를 놓고 지난 12월, 서울시 의원들은 "서울시는 20억 원 내놓았고, 짓고 나서도 서울시가 관리하는데 주무 관청인 문화재청이 내놓는 건 8억7천만 원, 절반도 안된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예산을 일부 삭감했다.

    서울시는 온 국민이 성원해 복구하는 국보 1호이니만큼 관리를 문화재청이 맡아줬으면 하고 눈치만 보고 있다. 서울시가 계속 관리하면 담당은 본청이 아니고 구청이 맡는다. 문화재보호법 제 34조에 그리 하도록 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다. 서울시 본청은 지도감독만 맡는다. 그러나 관할인 서울 중구청은 관련 예산이 한 푼도 없다. 더구나 새로 세우는 전시실과 방재시설까지 관리하기 벅차다.

    현재 문화재청은 경복궁을 비롯한 5대 궁(宮)과 13개 능(陵)만 지정관리하고 있다. 나머지 국가지정문화재는 광역자치단체나 기초자치단체에서 관리하고 있다. 문화재청도 전국에 흩어져 있는 국보와 보물을 모두 문화재청이 관리하기란 당연히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7대3 매칭방식으로 문화재 수리·보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 어느 쪽 이야기가 맞는 건가요?

    모두의 말이 다 옳다. 모두의 말이 다 옳다는 이야기는 지금껏 아무 것도 정리를 못했다는 뜻이 된다. 어느 쪽도 국보급 문화재의 연구 보존에 열의와 진정성을 보이지 않은 것이다. 확실한 교통정리와 합당한 예산 책정으로 어느 기관에 책임을 분명히 줬어야 하나 다들 그렇게 어물쩍 4년을 허비했다.

    ''내 탓이오''도 없고, ''내가 먼저''도 없이 일단 직접적인 책임에서 빠져 나가려 한다. 뒤에서 거들게 되면 거드는 방식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모두 다 꼼수다. 그냥 4년도 아니고 국보 1호가 불타 온 국민을 경악시킨 뒤 4년이다. 지금껏 그대로라면 문화재청을 감독할 문화체육관광부까지 꼼수의 책임을 져야 한다. 위에가 그러니 작업 현장에서 작업 중단 사태가 생기는 것이다.

    ◇ 기억 하고 있나? 4년 전 사건 때의 한... 말, 말, 말

    4년 전 숭례문 화재가 발생하자마자 벌어진 논란을 다시 상기해 보자.

    당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 대표, "숭례문 화재는 노무현 정권이 지난 5년 간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무리해 가면서 했기 때문이다."

    당시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 "노무현 대통령이 봉하 마을의 10분의 1 만큼이라도 문화재 관리에 관심을 뒀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숭례문 관리의 책임 기관은 서울시와 중구청이다. 숭례문 앞에 잔디광장을 만들어 누구나 다 접근하게 한 것은 서울시이고 해가 진 뒤로 경비원 하나 세우지 않은 건 서울시가 감독할 중구청이다. 서울시가 청계천에 쏟는 예산의 1/100만 있어도 관리가 가능하다. 청와대가 강남 땅 대통령 퇴임 후 사저에 쏟는 관심의 1/100만 관심을 기울였으면 작업 중단 사태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국보 1호 숭례문 관리는 어느 기관이 할 것인가부터 정해라. 문화재청이 18개 맡고 있다니 18개 맡는 김에 하나 늘려 19개로 하든 기존대로 하든 문화관광부는 예산과 인력을 합당하게 늘려 주기 바란다. 이명박 대통령 임기 5년에 숭례문 복원이 무사히 마무리될 지 지금으로서는 도무지 신뢰가 가지 않으니 당부하는 말이다.[BestNocut_R]

    숭례문이 갖는 정치·역사적 의미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일본 왕자가 1907년 조선을 방문했을 때 ''그까짓 조선 왕조에 일본 왕자가 왜 숭례 - 예를 갖춰 존경을 표해야 하느냐''며 숭례문 한 쪽 담을 허물고 그리로 길을 내 지나갔다.

    친일파가 일본 왕자를 숭례문 벽을 허물어서까지 모시던 그 때부터 숭례문은 망가지기 시작했고 결국 불에 타 사라졌다. 그 숭례문을 복원하고 다시 관리하는데 소홀하다면 이 문제는 이 나라 정치 관료들의 친일잔재 청산, 식민사관 청산 차원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