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명숙이 넘어야 할 두개의 '산'



국회/정당

    한명숙이 넘어야 할 두개의 '산'

    '당 쇄신과 야권 연대' 과제…한 대표, 과감한 인적 쇄신 예고

    ㄴㄷㄷ

     

    4.11 총선을 불과 석달 앞두고 민주통합당을 이끌게 된 한명숙 대표 앞에는 중대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새롭게 출범한 정당을 안착시킴과 동시에 느슨해진 대여 공세의 고삐도 조여야 한다. 그 중에서도 당 쇄신과 야권 연대는 총선 승리를 담보하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 코스다.

    한 대표도 이를 의식하듯 과감한 공천 개혁을 통한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한 대표는 15일 당선수락 연설에서 "국민이 원하는 혁신과 변화를 하겠다. 어떤 기득권도 인정안하겠다"며 "정책과 노선을 혁신하고, 공천 혁명 통해 국민의 기대 부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이번 전당대회와 같이 모바일 투표 등으로 일반 시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을 전 지역 공천에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그는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고, 완전 국민경선으로 공천권을 돌려드리겠다. 정치의식이 높은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돌려 드리면 한나라당을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만들어낼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호남 물갈이 바람과 다선 의원들의 불출마 압박 등도 거세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텃밭인 서울 강남과 영남지역에서 대폭적인 물갈이를 예고한 한나라당과 총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조치이다.

    통합진보당과의 선거 연대도 시급한 과제이다.

    원내 교섭단체를 목표로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통합진보당은 당장 16일 유시민, 이정희, 심상정 공동대표의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통합당을 압박하며 본격적으로 지분 양보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거대 여당인 한나라당과 박빙의 승부를 펼치게될 이번 총선에서 진보당과의 후보 단일화는 안정적인 승리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 과정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야권 연대를 위해 일방적으로 특정 지역을 양보할 경우 기존 주자들의 반발이 거세질 수 있고, 후보 단일화 경선에 들어간다고 해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지루한 룰싸움이 반복될 소지가 많다.

    한 대표는 진보당과의 연대에 대해 "시간적 제약이 있고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인적 쇄신과 야권 연대 모두 쉽지 않은 과제여서 한 대표가 얼마나 지도력을 발휘할 지가 관건이다. 모든 이해관계를 만족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새 대표가 카리스마를 발휘해 당내 분란을 잠재워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한편 한명숙 체제 이후 당의 정책적 방향은 한층 좌클릭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공약으로 총선 승리 이후 한미FTA 폐기, 무상의료, 재벌 개혁 등 현 정권과 대비되는 선명한 정책을 내걸었다.[BestNocut_R]

    특히 지난 몇 년간 검찰 수사로 어려움을 겪어온 만큼 검찰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고, 이명박 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공세를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