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 외교, "北 약속 이행하면 서울핵정상회의 초청"



국방/외교

    김 외교, "北 약속 이행하면 서울핵정상회의 초청"

    "합당한 직위 가졌다면 김정은과 회담"

    1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이 핵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이행하면 오는 3월 서울핵안보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초청할 수 있다고 5일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내외신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3월 서울핵안보정상회의에 김 부위원장을 초청할지에 대한 질문에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지도자를 초청하면서 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이런 약속을 지키는 조건이라면 얼마든 초청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김정은 부위원장을 남북 협상의 파트너로 인정할지에 대해 "북한과 회담을 하면서 합당한 직위를 가진 사람이라면 그분과 회담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 부위원장은 총사령관에 추대됐다는 것과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이 공식 직책"이라면서 "북한에서 그 두 직책이 군사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얼마나 관여하는지 분명치 않기 때문에 좀 더 두고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의 이런 발언은 김정은이 북한의 최고지도자임이 공식 확인될 경우 남북 협상의 파트너로 인정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BestNocut_R]

    김 장관은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북한을 대하는 중국의 태도가 신중해진 배경을 묻는 질문에 "북한의 후계 체제가 공식적으로 거의 확립됐다고 볼 수 있지만 어떤 정책을 취하겠다는 것은 명확히 표명되지 않은 상태"라면서 "중국도 북한의 그런 입장을 기다리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3차 북미대화 전망에 대해 그는 "북한 측에서 그 문제에 대해서 내부적인 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