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태근 의원 "강용석, 말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다"



국회/정당

    정태근 의원 "강용석, 말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웃자는 풍자, 죽자며 고소하는 격
    - 여야, 한미FTA 끝까지 합의 희망
    - 합의 결렬시 "표결 참여후 불출마"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

    aa

     

    “이제 한계점에 도달했다.” 어제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나온 말입니다. 한미FTA. 결국은 24일에 단독 강행처리하는 쪽으로 무게 추는 점점 옮겨가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당내 협상파들, 그러니까 단독강행처리와 물리적 충돌은 절대 안 된다, 주장해왔던 의원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지금 단식농성을 벌이는 분이죠.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 연결을 해 보겠습니다.

    ◇ 김현정> 지금 단식이 6일째 맞나요?

    ◆ 정태근> 예, 그렇습니다.

    ◇ 김현정> 건강은 괜찮으십니까?

    ◆ 정태근> 체력이 떨어지기는 합니다만 견딜 만합니다.

    ◇ 김현정> 어제 한나라당 의총에서 “단독으로라도 조속히 처리한다.” 이쪽으로 방향이 잡힌 거죠?

    ◆ 정태근> 좀 표현이 다릅니다. 일단 조속히 처리한다. 라는 것에만 합의를 한 것이고요. 처리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지도부에 위임을 했고 오늘 언론보도에 보면 무슨 “표결처리를 강행한다, 24일날 한다.” 이런 얘기는 다 실제 내용과는 다릅니다. 어제 의총에서 당 지도부에서 조속히 처리한다. 라는 내용으로 합의문을 발표하자고 그러니까 한 중진의원께서 조속히 표결처리라는 말을 넣자 이런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의제기가 있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홍준표 대표하고 황우여 원내대표께서 분명하게 “표결처리라고 박을 때에는 타협이라든지 여러 가지 나머지의 방안들을 다 봉쇄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그런 표현을 써서는 안 된다, 우리는 마지막까지 모든 방법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열어놓기 위해서 다만 조속히 처리한다. 라는 정도만 분명히 하자.” 이렇게 얘기를 해서 언론보도와는 상당히 차이가 있고요.

    ◇ 김현정> “마지막까지 노력을 한다.”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그러니까 마지막이라는 제한점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어떤 한계는 ?

    ◆ 정태근> 그것도 어떤 날짜를 정해 놓은 것은 아닙니다. 뭐 어떤 분들은 24일이니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렇지만 홍준표 대표의 최근 발언들 보면 “이달 안에 처리하겠다, 그렇지 않으면 기자랑 어떻게 하겠다.” 내기하셨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래서 어느 정도 마음을 잡으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 정태근> 그건 홍 대표님께서 적절치 못하셨던 내기였던 것 같고요. 어제 특히 점심때에 초선의원들하고 오찬회동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단식중이어서 가지 못했는데요. 굉장히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제까지 한나라당이 협상을 위해서 인내하고 노력한 것 무엇보다도 대통령께서 이번 주 화요일날 오셔서 아주 전향적인 제안을 하면서 새로운 정치의 모습을 보이셨는데 이것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많은 박수를 보내시고 계시고 그런 이후에 바로 우리가 강행처리로 들어간다, 표결처리로 들어간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 라는 것에 우리 초선의원들하고 다들 인식을 공감하셨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고.

    다만 이제 현실적으로 우리 한나라당이 민주당에 줄 수 있는 카드라는 부분들이 무척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 민주당 내의 협상파 의원님들도 그렇고 특히 우리 강경파 의원, 오늘 아침에 보면 어제 송영길 인천시장께서 광주에서 강연을 하면서 FTA 왜 민주당이 이것을 반대하는지 이해를 못하시겠다고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점차 협상과 타협의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거든요. 그런 점들을 위해서 저희가 더 노력하자는 뜻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조속처리라고 할 때에 그 조속처리는 언제까지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최소한 다음 주 24일은 아니라는 말씀이시군요?

    ◆ 정태근> 그렇게 정해 놓은 바 없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협상파들 입장은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된다.” 이런 말씀이신데요. 그런데 사실, 당내 이런 소리도 있습니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되는가 4년을 기다렸는데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특히 지금 민주당의 강경파들이 어제 46명 서명을 받기도 하고 이렇게 뜻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 이상 기다리는 것보다 FTA를 찬성하는 국민들을 생각해서라도 지금 처리를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이런 목소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 정태근> 저는 민주당의 변화를 좀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는데요. 어제 민주당에서 강경파들이 서명을 기껏 46명 받았습니다. 그 전까지만 해도 한 8:2, 7:3 정도로 압도적으로 FTA를 반대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가 이제는 합의처리하자는 분들이 점점 점점 늘어 나니까 그 서명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옹색한 모습이잖아요. 당 지도부가 비준을 반대한다고 나섰는데 그것을 지지하기 위해서 서명한다 라는 것이 당 지도부가 얼마나 불편한 처지에 있으니까 서명까지 하겠어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점차 합의처리에 대한 뜻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을 합니다, 저는.

    ◇ 김현정> 46명, 이건 어쨌든 의원들 절반은 넘는 수고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이야기는 있는데 정 의원은 그렇게 안 보시는군요?

    ◆ 정태근> 비밀투표를 하면 저는 달라질 것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그런데 외통위 위원들을 이번에 바꿨습니다, 한나라당이. 안상수, 이윤성 의원, 이렇게 강경파로 교체하는 것만 봐도 강행처리를 좀 준비하고 있는 건 아닌가 저는 이런 생각도 들던데요.

    ◆ 정태근> 두 가지 말씀을 드려야겠는데요. 일단 그분들이 원래 외통위원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해외출장이고 이런 등의 이유로 해서, 부임을 해서 그동안 김세연 의원, 차명진 의원이 들어가 있었던 것이고요. 그분들이 새로 들어간 것하고는 뭐 강경처리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일이고 다만 저는 지금 외통위 논의조차도 외통위에서는 사실 민주당 의원님들 중에 상당수 의원님들께서 또 지금 그 합의처리하자는 의견들이 높거든요.

    그런데 지금 외통위 회의장을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중심이 돼서 회의장 자체를 지금 한 몇 십 일째 봉쇄를 하고 있는 것이거든요. 국회의 신성한 회의장을 봉쇄를 하기 때문에 심지어는 예산심의까지 다른 회의장으로 옮겨가자는 이런 일이 벌어지는데요. 지금 저는 외통위원회의 회의장을 봉쇄하고 있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하루빨리 철수를 해야 되고 사실 그런 경우에는 국회법에 따라서 의사진행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질서 유지권을 발동하는 것이 그건 맞다고 생각하고요.

    ◇ 김현정> 그렇게 해서라도 좀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된다, 이런 말씀이세요. 질서유지권까지 발동해야 한다.?

    ◆ 정태근> 그럼요. 상임위 회의를 아예 못하게 한다라는 것이 말이 되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정리를 좀 해 보겠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협상파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라고 언론들은 보도하는데 정태근 의원님은 그건 아니라는 말씀이시고요?

    ◆ 정태근> 저는 아직도 희망이 많고요. 오히려 합의처리하자는 기운들이 더 올라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끝까지 합의처리해야 된다는 의원들, 정태근 의원과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이 한나라당에 얼마나 있다고 보세요?

    ◆ 정태근> 그걸 숫자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요...

    ◇ 김현정> 적어도 국회 바로세우기 모임에 22명 있잖아요, 그분들. 불출마선언까지 하신 분들 물리적 충돌하면 불출마하겠다 하셨던 분들, 그분들은 다들 같습니까, 의견이?

    ◆ 정태근>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마지막까지 합의에 의해서 정상처리를 하는 것을 저는 원하고 있고요. 그것은 의회주의를 살리는 것이 우리나라를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동시에 FTA도 처리가 되는 것이 국익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 사안입니다. 우리가 개방을 통해서 국민 모두와 함께 발전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는 마지막까지 노력하다가 만약에 민주당에서 이것을 물리력으로 저지하는 것으로서 규결이 된다고 하면 저는 사실은 이 비준안 처리에 동의를 할 것이고요. 거기에 따른 책임은 제가 질 것입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표결처리에 소신대로 표결처리에 임하고 불출마 선언약속을 지킬 것이다?

    ◆ 정태근> 거기에 대한 책임은 지겠다는 겁니다.

    ◇ 김현정> 거기에 대한 책임은 지겠다, 그렇군요. 상당히 좀 국회의원 개인으로서는 파격적인 결심을 하신 건데 괜찮으십니까?

    ◆ 정태근> 국회의원직이라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요. 우리나라 의회정치가 중요하고 대한민국의 국익이 중요한 거죠. 그래서 저는 그런 선택을 하는 것에 조금 더 주저하지 않고요. 다만 그렇게 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 김현정> 물론 그렇습니다. 22명의 다른 의원들도 다 같은 생각이십니까?

    ◆ 정태근> 그것은 좀 차이가 있을 수 있을 텐데 제가 그걸 다 대변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요.

    ◇ 김현정> 그건 물론 아니고요. 지금 개인적으로 얘기들을 많이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 같은 결심을 하신 분이 몇 분이나 계십니까?

    [BestNocut_R]◆ 정태근> 아니, 그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보다는 협상을 위해서 특히 야당 의원들을 설득하고 또 다른 저희가 노력할 수 있는 것이 없는가 이런 부분들에 지금 주력을 하고 있고요. 아직까지 그렇게 비관적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정태근 의원 한나라당의 협상파 지금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분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정 의원님, 오늘 주제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만, 갑자기 불거진 주제가 있어서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어제 한나라당에서 제명당한 무소속 강용석 의원이 개그맨 최효종 씨를 국회의원 집단모욕죄로 고소를 했습니다. 이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데 같은 국회의원으로서 어떻게 보셨어요?

    ◆ 정태근> 저는 그 강용석 의원 건 외에도 제가 국회에서 여러 차례 정부에 대해서 우리 젊은 사람들이 특히 이번에 최효종 씨 같은 경우에는 개그맨이신데 웃자고 풍자를 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죽이자고 달려드는 식으로 법으로 고소하는 것은 전혀 안 맞다, 젊은이들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제기한 바 있고요. 다만 그 강용석 의원께서 저희 당 소속 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어떻게 제한을 가하거나 이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안타까운 점이 있고. 한 가지는 혹시나 저는 풍자를 하든 비판을 하든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여지는데 예를 들면 있는 사실을 가지고 좀 과장을 하거나 풍자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전혀 없는 사실을 가지고 또 풍자를 하거나 비난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로 또 조심을 하셔야 되겠죠. 저는 제 바람은 우리 강용석 의원께서 아직 제가 고소장을 제출 안 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안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지금 청취자 문자들도 많이 들어오는데요. 이런 문자가 있네요. “강용석 의원이 한나라당 출신이라서 한나라당으로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다, 최근에 행보들이. 좀 말리고 싶지는 않느냐”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 정태근> 말리고 싶어도 말릴 방법이 없습니다. 저희가 출당을 시킨 상태이기 때문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